사업 아이템 선정의 기준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정말 잘 만들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scalable한 비즈니스가 되는 것은 아니고, 또한 계획한 BM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보장하지도 않는다. 좋은 제품이라 해서 반드시 좋은 상품은 아닐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필요한 비즈니스는 꼭 모든이에게 필요한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비즈니스 아이템을 선정할 때 정말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는 전제조건. 그동안 나는 내가 재미있는 일을 골랐고, 언제부턴가 사회에 필요하나 아직 없는 것을 골랐지만 앞으로는 시장이 크고 돈이 되는가를 판단 기준으로 할 것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가?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접할 때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뻔한 소리하네’하고, 직접 겪어본 사람은 ‘저걸 진작 이해했더라면’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돈이 되는가’의 기준도 그동안 내 회사의 현재 규모에서 생각했다면 앞으로는 내 회사가 훨씬 더 커졌을 때를 기준으로 생각할 것이다. 내 목표만큼 회사가 커질 수 있는지. 커지고 나서도 그 규모를 유지할 수 있는 비즈니스인지 말이다. 그걸 기준으로 삼으면 아마 우리 머릿속에 떠오른 많은 좋은 아이디어들은 자연스레 필터링이 될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비즈니스는 전혀 아닐 수 있음을 후배들이 항상 명심하면 좋겠다. 그동안 시장과 매출을 대하는 나의 자세는 상당히 아이 같았다. 지금의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그러하듯이.

Published by

charlespyo

Hi there!

One thought on “사업 아이템 선정의 기준”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